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GAP 로고 리브랜딩 실패 분석 마케팅 실패 사례, (13)-1
    카테고리 없음 2021. 9. 19. 20:27

    안녕하세요, 오늘의 과제입니다!

     

    저는 SKT, CJ ENM, 스케쳐스 등 대규모 국내외 대기업의 마케팅 컨설팅 및 광고 대행사의 막내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회사에서 그리고 사회 초년생으로 살아남기 위해 제가 몸담고 있는 업계의 이야기와 인사이트를 아카이빙하려고 합니다! ^^

     

    사회 초년생 글을 쓰시지 마시고 끝까지 읽어주시고 코멘트로 조언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오늘은 오랜만에 마케팅 실패 사례를 포스팅해 보려고 합니다!

     

    주제는 반전입니다! 미국 의류의 근본적인 업체이기도 하며 최근 칸예웨스트와 장기 협업 계약을 맺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 갭은 과연 어떤 마케팅에 실패했고 어떻게 극복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갭 마케팅 실패 사례

    ·갭 소개

    갭(Gap)은 미국에서 1969년에 설립된 의류 및 액세서리 소매상 중에 모르시는 분은 없을 겁니다. 갭에서 출시하는 의류와 액세서리는 광범위하고 소비자층 사이에서 인기가 높기 때문에 가장 큰 글로벌 전문 소매업체 중 하나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갭(GAP) 마케팅 실패 사례

    그러나 이렇게 큰 회사라고 해도 경제위기 속에서 휘청거리는 법입니다. 2008년 서브프라임 모기지 금융위기 이후 매출이 급감하자 2010년 갭은 20년 전통의 로고를 새롭게 디자인하기로 하고 갭 게이트(GAPgate) 현상을 일으켰습니다.

    ( 출처 : R . J . MATSON blog )

    · 올드 갭 로고 (Old GAP logo, 1990-2010)

    아마여러분들이기억하는로고가바로밑에사진으로고일겁니다. 해당 로고는 1990년부터 2010년까지 Gap 로고로 진청색을 기반으로 화이트 쉐리프 체위 "Gap"이 새겨져 있습니다.

    ●갭(GAP) 마케팅 실패 사례

    일반적으로 브랜드는 회사의 전략이 수립된 후 시각적인 것에 대한 리브랜딩을 거치게 됩니다. 시각적인 것을 통해서 조직 안에서 새로운 무언가에 대한 신호를 보내는 거죠. 갭 역시 이를 노리고 리브랜딩을 펼쳤지만 이를 받아들이는 소비자와 전문가들은 갭 예상보다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갭의 새로운 로고 (2010106)

    2010년 10월 6일에 갭의 새로운 로고가 발표되고 나서, 올드 로고는 하룻밤에 거의 사라졌습니다. 새로운 로고는 짙은 파란색의 작은 상자와 굵은 검정색의 Helvetica 글씨로 쓰인 'Gap'이 특징입니다.

    ●갭(GAP) 마케팅 실패 사례

    이 새로운 로고는 패션 업계의 브랜딩 및 커뮤니케이션 분야에서 확고한 명성을 얻었던 뉴욕 기반의 크리에이티브 에이전시인 Laird and Partners가 디자인 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비용은 약 100억원으로 추산됩니다.

     

    당시 갭에서는 새로운 로고로 변신했고, 당시 갭의 이미지였던 '클래식 아메리칸 디자인'에서 '모던 섹시 쿨'로 전환을 꾀한다고 했습니다. 즉, 현대적인 기업으로 바꾸기 위해서 로고를 현대적으로 바꾸었다는 것이죠.

     

    그러나 갭의 이런 변화도에 대한 세간의 평가는 비관적이었습니다. 당시금융위기로인한매출감소를타개하기위한위급한방법이라는것입니다. 즉, 사전에 브랜드 내부의 변화와 함께 하는 변화가 아니라 겉모습만 변화하고 급한 불만을 지우려는 근성이라는 것에 많은 고객과 전문가들은 실망했습니다.

     

    ·올드갭 로고로 복귀

    고객과 전문가의 반응이 좋지 않아서, 갭은 재빨리 올드갭 로고로 돌아왔습니다. 그 기간이 1주일도 채 안된 2010년 10월 12일이었습니다. 그래서 캡은 모던, 섹시, 쿨을 목표로 하고 있었는데, 갭의 상징성을 파악하고 돌아가기로 했다고 합니다.

    ●갭(GAP) 마케팅 실패 사례

    ·로고 리브랜딩 실패

    갭이 올드 갭 로고로 복귀한 것은 리브랜딩 전략이 실패했음을 의미합니다.새 로고는 내부적인 변화와 사전에 환경 구축 없이 일어났기 때문에 고객과 전문가 모두에게 부정적인 반발을 샀습니다. 이러한 반응으로 즉각 회귀했다는 것도 최고 경영진이나 조직적인 변화가 없었다는 반증이기도 합니다.

     

    ·즉효성이 있는 소비자 반발

    고객은 SNS에 새로운 로고에 대한 경멸을 표현했습니다. 물론 일부 비평가들은 브랜드의 특성(단순하고 실용적인)을 반영한 새로운 로고를 환영했지만 대다수의 반응은 부정적이었습니다.

     

    단 24시간 후 한 온라인 블로그에는 새로운 갭 로고에 대한 2,000개의 부정적인 댓글이 달렸고, 항의하는 트위터 계정(@GapLogo)은 5,000명의 팔로워가 모였고, "Make yourown Gap 로고"라는 사이트가 입소문을 타면서 약 14,000개의 패러디 로고가 재생산되었습니다.

     

    이는 소비자와 브랜딩 전문가 모두 Gap에 속았다고 느낀 데 따른 반응입니다. 그래서 갭은 아이덴티티 재정비를 결정했습니다. 갭의 공감을 얻지 못한 이 시각적 변화는 커뮤니티를 혼란시키고 분노를 느끼게 했습니다.

     

    이렇게 해서 오늘은 갭 리브랜딩 실패 사례에 대한 1부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다음 시간에는 리브랜딩에 대한 역효과와 갭이 어떻게 대처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다른 실패 사례가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https://blog.naver.com/todaysolution 안녕하세요 오늘의 픽서입니다! 저는 SKT, CJ ENM, 스케쳐스 등 대규모 국내외 대기업들의 ... blog.naver.com

    댓글

Designed by Tistory.